경구피임약
기구를 이용한 피임방법
-
미레나 장치 안쪽에 '레보놀게스트렐' 이라는 프로 게스테론이 52mg 포함되어 있어 자궁내에 시술하고 나면 매일 아주 적은양의 호르몬을 방출하여 5년간 99%의 피임효과를 나타내며 호르몬은 자궁 내에서만 국소적으로 작용하여 전신적인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. 월경과다와 생리통이 심한 경우에 탁월한 치료효과를 나타냅니다. 시술초기에 소량의 질출혈이 동 반될 수 있습 니다.
-
제이디스
미레나의 1/4정도의 저용량의 프로게스테론 이 포함되어 있으며 미혼여성이나 미경산부 에서 추천됩니다. 수유부에서도 시술 가능 하여 첫째와 둘째사이 3년이내의 터울 조절을 원하는 경우에도 적합합니다. 시술초기에 소 량의 질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. -
임플라논 성냥개비 정도 크기의 부드러운 막대를 팔의 안쪽에 이식하는 피임법으로 3년간 프로게스 테론의 방출에 의해 피임효과를 유지합니다. 시술초기에 소량의 질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 니다. 자궁내 삽입의 부담이 없습니다.
사후(응급)피임약
피임에 실패한 경우에는 관계 후 정해진 시간안에 사후피임약을 복용해야 합니다. 종류에 따라 72시간 이내와 120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약이 있으며 고용량의 호르몬제를 1회 복용합니다. 12시간 이내일때 피임성공률이 높으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피임율이 떨어지고 실패하는 경우도 25%까지 보고되며 있습니다. 고용량 호르몬제로 생리불순, 출혈, 구토 등의 부작용이 많으며 자주 복용 시 효과가 더욱 떨어지므로 응급 상황에서만 복용하여야 합니다.